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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학교 운영방침

운영방침 안내 아이콘

학생 보살핌,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인성·창의성·특기 개발 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설·운영

지역사회·학교의 여건을 고려하되, 수요자인 학생 개개인의 선택권을 최대 보장

모든 학교에서 방과후 학교 운영

  • 교육공동체와의 협조체제 구축 및 교육 프로그램의 홍보 강화
  • 학교나 지역여건 등을 고려한 특색 있는 프로그램 추진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교 자율 운영

  • 방과후학교에 대한 학교운영위원회 기능
  • 운영방식, 운영시간, 프로그램 개설, 강사채용, 강사료, 수강료 등 방과후 학교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 심의

탄력적인 시간 운영

  • 정규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을 활용하고, 방학이나 토요휴업일과 연계하여 운영
  • 지역·학교의 여건을 고려하여 운영하되. 정규수업 이전이나 너무 늦은 시간까지 이루어지는 사례 지양

교육대상 및 장소 확대

  • 희망하는 해당학교 학생 뿐 아니라, 타교생, 지역주민까지 확대 운영
  • 학교 여건을 고려하여 협약 등을 통해 타 부처·지자체의 요구 시 방과후 활동에 학교시설 적극적 개방

희망 수요 조사를 통한 학생·학부모의 요구에 부합하는 프로그램 개설 운영

  • 무학년·수준별 선택 프로그램 중심으로 운영
  • 인근 학교 간, 학교급간 연계·공동 프로그램 운영 활성화

다양한 강사 활용

  • 현직교원, 외부강사, 자원봉사자 등 지역사회의 인적 자원을 최대한 확보하여 활용
  • 방과후학교 홈페이지를 통한 단위학교 일반강사 및 우수 강사풀 구축·활용

회계 관리

  •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하되, 저소득층 등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 강화
  • 학교운영위원회 심의(자문)을 거치고, 학교 구성원 간 협의를 통해 예산 편성· 집행 결과 공개

주기적인 모니터링·평가 및 환류 체제 확립

  • 교육청, 학교 자체의 주기적인 점검 계획 수립·추진 및 방과후학교 컨설팅팀 구성· 운영
  • 학생·학부모 만족도 조사 및 방과후학교 운영 현황 조사 등을 통한 안정적 정착 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