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북도특수교육원(원장 이옥순, 이하 특수교육원)은 현안사업인 교육관 증축 및 감성숲 조성을 위한 시작으로 지난 1월 14일 교사, 학부모, 업무담당자 등 17명이 참석한 교육관계자 협의를 실시하였다.
□ 협의회에서는, 각 공간의 유용성과 연계성, 여유공간 확보, 장애 특성의 고려 등 교육관 설계 전 과업지시서에 담을 다양한 내용들이 논의되었다.
□ 교육관은 현재 특수교육원의 유휴부지에 연면적 3,455㎡, 3층 규모로 시설공사비 118억 5천여만원을 들여 증축할 예정이다.
□ 올 4월, 설계공모를 시작으로 2023년 5월부터 2024년 12월까지 공사를 하여 2025년 3월 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다.
□ 교육관은 장애학생의 전환교육을 위한 자립지원실, 직업교육실뿐만 아니라 여가생활을 위한 문화예술지원실 및 다목적실, 시대변화에 따른 적응지원을 위한 미래교육지원실, 성인기의 행복한 삶을 지원하기 위한 성교육실 등을갖추고 있으며,
□ 장애특성을 고려한 휴게실, 비장애학생의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보조공학기기 체험실 등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 또한, 교육관 지원단을 구성하여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설계 및 시공, 기자재, 운영프로그램까지 꼼꼼한 검토 및 논의를 통해 교육관 증축의 목적에 맞는 각 실의 구성 및 운영 등을 지원한다.
□ 교육관 지원단은 교사, 학부모, 관련단체, 전문가, 업무담당자 등을 중심으로 2개 분과 10여명으로 공모 및 위촉하여, 올 2월부터 사업이 종료될 때까지 운영된다.
□ 감성숲은 교육관과 연계하여 특수교육원내 유휴부지에 2,100㎡ 크기에, 15억 4천만의 예산으로, 장애학생과 가족의 놀이터, 치유 및 감수성 향상을 위한 공간으로 조성된다.
□ 감성숲은 숲체험, 모험놀이, 물놀이 등으로 공간을 구분하고, 교육관과 연계하며 사계절 이용이 가능하도록 식물 및 휴식장소, 교육 공간 등을 적절히 배치하며,
□ 2023년 3월 설계공모를 시작으로 2025년 3월에 교육관 개관 시기에 맞춰 동시 개장한다.
□ 감성숲 지원단은 교육관과 마찬가지로, 올 2월에 구성되어, 장애학생의 특성과 효율성, 연계성 등을 고려하여 공간배치부터 각종 기자재, 시설 및 운영까지 심층적인 논의 및 점검을 지원할 것이다.
□ 교육관 증축과 감성숲 조성이 완료되면, 장애학생의 다각적인 자립지원 및 비장애학생의 장애인식 개선을 통해, 특수교육원이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구분이 없는 진정한 통합교육의 장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