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직속기관

충북교육정책연구소, 연례 연구결과 발표회 개최

  • 작성자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
  • 등록일2021.02.02.
  • 조회수363
충북교육정책연구소, 연례 연구결과 발표회 개최 이미지1

충북교육정책연구소, 연례 연구결과 발표회 개최

- 파견 교직원 학위 논문 공유도 겸해-

 

충북교육정책연구소(소장 박을석)2020년 연구성과를 현장 교직원과 공유하기 위해 연구결과 발표회를 개최했다.

 

교육연구정보원에서 원격으로 진행된 발표회는 1, 2부로 나뉘어 운영됐다.

 

1부에서는 2020년 연구 현황 보고에 이어, 자체 연구 과제로 진행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실태 및 정책 방향’ , 학습연구년 교사가 수행한 메이커교육센터 공간 구성 방안’,

   
현장연구회에서 진행한 초임 교감 업무 길라잡이 제작 연구발표가 잇따랐다.

 

연구소는 지난해 자체 과제 연구 19, 학습연구년 교사 연구 21, 현장 공모 연구 5건을 진행하였는데, 이들 중 각 1편씩 선정하여 발표한 것이다.

 

2부에서는 대학원 파견 교직원의 일반고 교육과정 운영에 나타난 교사 행위자성(teacher agency) 탐구5편의 학위 논문 결과를 발표하였다.

 

충북교육청은 2020년부터 대학원 파견자의 학위논문 공유를 필수로 하는 등 책무성을 강화하고, 연구결과 확산 및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연구소는 2020년 연구용역(17) 결과와 마찬가지로, 각종 연구사업에서 생산된 모든 보고서 원문을 홈페이지에 탑재하는 등 적극 공개, 활용토록 할 예정이다.

 

이번 발표회와 함께 연구소는 주요 연구 결과 및 활동 내용을 담은 연차보고서도 발간, 배포하였다. 보고서에는 정책연구 성과 및 2021년 연구방향, 연구용역 결과,

   
자체 연구 결과, 각종 연구 사업 주제 목록 등이 담겼다.

 

박을석 소장은 연구소가 충북 교육정책 연구의 중심기관으로 걸어온 발자취를 되짚고 이름에 걸맞게 충북 교육정책 연구의 메카가 되도록 더 기반을 다지고 분발하겠다고 밝혔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